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미국 송환’ 판결 앞둔 줄리안 어산지 누구?…“美 역사상 최대 기밀 유출”[시스루피플]

‘미국 송환’ 판결 앞둔 줄리안 어산지 누구?…“美 역사상 최대 기밀 유출”[시스루피플]

영국 고등법원 인근에서 20일(현지시간) 줄리안 어산지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AFP연합뉴스미국 정부의 기밀과 부정 행위 등을 폭로해온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안 어산지의 미국 송환 여부가 조만간 영국 법원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영국,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 곳곳에서는 어산지의 미국 송환을 반대하며 그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미국 송환’ 판결 앞둔 줄리안 어산지 누구?…“美 역사상 최대 기밀 유출”[시스루피플]
BBC 등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간) 런던 고등법원에서 어산지의 미국 송환 여부를 결정하는 항소 재판이 열렸다. 2019년부터 영국에서 수감 중인 어산지는 미국으로의 송환을 막아달라고 요청하며 오랜 법적 싸움을 이어오고 있다.
‘미국 송환’ 판결 앞둔 줄리안 어산지 누구?…“美 역사상 최대 기밀 유출”[시스루피플]
외신들은 이번 재판이 미국 송환을 막기 위한 어산지의 마지막 법적 다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번에 항소가 기각될 경우 어산지는 몇 주 내에 미국으로 송환될 수 있다. 그가 미국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최대 175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송환’ 판결 앞둔 줄리안 어산지 누구?…“美 역사상 최대 기밀 유출”[시스루피플]
변호인 측은 그가 기밀 정보를 획득·공개하는 일반적인 언론 관행을 이유로 기소됐다며 “어산지가 국가의 범죄를 폭로한 정치적 행동으로 박해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20~21일 이틀간 진행되는 심리 첫날 어산지는 건강상의 이유로 직접 재판에 출석하진 않았다.
호주 출신인 어산지는 폭로 전문 웹사이트 ‘위키리크스’를 설립해 전쟁, 부정부패와 관련된 정부 및 기업의 수많은 기밀과 공식 보고서 등 1000만 건 이상의 문서를 폭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10년 이라크-아프가니스탄 전쟁 관련 미국 군사 기밀, 국무부 외교문서, 이라크에서 민간인 18명이 사살당하는 장면이 담긴 미군 헬기 영상 등을 공개하면서 세상을 떠들석하게 했다. 또 2016년 위키리크스는 2008년 미 국가안보국(NSA)이 반기문 당시 유엔 사무총장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대화를 도청한 사실을 폭로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미 법무부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밀 유출 사건 중 하나”라고 밝힌 바 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언론 자유 위협 등에 대한 우려로 그를 기소하지 않았지만, 2020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간첩법 위반 등 18개 혐의로 어산지를 기소했다. 또 그를 영국에서 데려오기 위한 범죄인 인도 절차를 시작했다.
미 정부는 어산지의 기밀 유출로 많은 사람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고 위험에 처했다고 비난했다. 반면 어산지 측은 미국의 권력 남용을 폭로한 것이라면서 정치적 동기에 따른 기소라고 반발하고 있다.
각종 폭로로 세상의 관심을 받던 어산지는 2010년 스웨덴에서 성추행과 성폭행 혐의로 그에 대한 체포 영장이 발부된다. 2011년 영국 법원이 스웨덴 인도를 결정하자 어산지는 런던 주재 에콰도르 대사관에 망명 신청을 했고, 7년간 에콰도르 대사관에 머물렀다. 그러다가 2019년 결국 영국 경찰에 체포돼 런던에서 수감 생활을 하고 있다. 2021년 영국 고등법원은 어산지를 미국으로 송환해야 한다고 판결했고, 2022년 대법원 역시 같은 결정을 내렸다.
어산지의 미국 송환을 결정하는 이번 재판을 앞두고 영국을 비롯한 독일, 이탈리아, 벨기에 등 유럽 곳곳에서는 어산지 인도를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고 있다. 그의 아내 스텔라 어산지는 “그가 미국으로 송환되면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그가 살 것인지 죽을 것인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기자연맹(IFJ) 앙토니 벨랑제 사무총장도 어산지 송환을 반대하는 시위에 직접 참석해 연설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모든 시선이 영국 고등법원의 운명적인 심리에 쏠리고 있다”면서 “공익을 위해 정보를 공개했다는 이유로 그 누구도 이런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어산지는 올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르웨이 국회의원 소피 마하그는 어산지가 서방의 전쟁범죄를 폭로함으로써 평화에 기여했다면서 전쟁을 피하려면 전쟁 피해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점에서 그가 노벨평화상에 추천될만한 하다고 밝혔다.
칭찬하다(98)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미국 송환’ 판결 앞둔 줄리안 어산지 누구?…“美 역사상 최대 기밀 유출”[시스루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