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클린스만 "내가 농담처럼 감독 제의, 정몽규가 진지하게 받아들여"

클린스만

위르겐 클린스만 photo 뉴시스국가대표 축구팀 감독에서 경질된 위르겐 클린스만 전 감독이 "지난 월드컵이 끝난 후 자신이 농담처럼 대표팀 감독을 먼저 제안했으나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이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몇 주 후 연락이 왔다"는 감독 선임 과정 비화가 담긴 독일 언론과의 인터뷰가 뒤늦게 조명받고 있다.
클린스만
아시안컵이 열리던 지난달 21일 독일 주간지 슈피겔이 공개했던 클린스만과의 인터뷰에는 자신의 한국 대표팀 선임 과정을 자세하게 풀어낸 장면이 나온다.
클린스만
클린스만은 한국 사령탑을 맡게 된 과정이 다소 '우연적'이라고 소개했다. 그가 처은 정 회장을 만난 것은 아들이 2017년 한국에서 열린 20세 이하(U-20) 월드컵에 출전할 때다. 둘이 다시 만난 것은 2022 카타르 월드컵 도중 한 경기장의 VIP 구역이었다고 한다. 한국-브라질의 16강전(1-4 패)이 끝난 후 파울루 벤투 전 감독이 사임 의사를 밝힌 뒤였다.
클린스만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연구그룹(TSG) 일원으로 월드컵에 참여한 클린스만 전 감독은 "감독을 찾고 있냐"고 정 회장에게 물었다고 한다. 클린스만은 이를 '농담처럼' 얘기했다고 슈피겔에 말했다.
하지만 정 회장은 이를 다소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고 클린스만은 설명했고,다음날 두 사람은 도하의 한 호텔에서 만나 커피를 마시며 이와 관련해 논의했다.
클린스만 전 감독은 "스트레스받지 말고, 오래 알고 지낸 사이니까 해본 말이니 관심이 있다면 연락해달라"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몇주 후 실제로 정 회장에게 연락이 와서 관심을 보였다는 게 클린스만 전 감독의 설명이다.
클린스만 이런 주장이 사실이라면 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를 통한 정상적 절차로 감독으로 선임했다는 정 회장의 주장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지난 16일 클린스만 전 감독의 경질을 발표하며 '오해'를 바로 잡겠다며 감독 선임 과정을 일부 밝혔다.
정 회장은 "전임 벤투 감독 선임 때와 같은 프로세스"라며 "61명에서 23명으로 좁힌 뒤 마이클 뮐러 전력강화위원장이 5명을 인터뷰했다. 이후 1∼2위와 2차 면접을 진행했고, 클린스만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클린스만은 슈피겔에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생기면 곧장 정 회장에게 문자메시지로 연락해 직접 대면한다"며 두 사람의 친분을 과시했다.
※주간조선 온라인 기사입니다.
칭찬하다(719)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클린스만 "내가 농담처럼 감독 제의, 정몽규가 진지하게 받아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