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6개월 기다린 수술 취소하고, 간호사에게 의사 일 떠넘겨"

"6개월 기다린 수술 취소하고, 간호사에게 의사 일 떠넘겨"

오진송 기자
오진송 기자기자 페이지

의료연대본부 성명…"신규 입원환자 받지 않고, 환자 퇴원 앞당겨"

"전공의 노동시간 단축 필요한데, 의대 증원 반대는 이율배반적"

대학병원 전공의 사직서 제출, 의료공백 현실화
대학병원 전공의 사직서 제출, 의료공백 현실화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이른바 '빅5' 병원의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한 가운데 19일 서울의 한 대학 병원 응급실 앞에 환자를 이송하는 앰뷸런스가 도착해 있다. 2024.2.19 ondol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내고 20일부터 근무를 중단하면서 수술 예약이 취소되고, 입원이 제한되는 등 환자 불편이 속출하고 있다는 증언이 나왔다.

서울대병원 노조 등이 속한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 생명과 직결된 곳에서 일하는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로 6개월간 수술을 기다린 환자들의 수술 예약이 취소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규 입원환자를 받지 않고, 환자의 퇴원 일정을 앞당기는 등 환자들의 입원을 제한하는 움직임도 있다"고 덧붙였다.

광고

의료연대본부는 병원들이 전공의들의 진료 중단으로 생긴 의료공백을 간호사에게 메우게 하는 등 '불법 의료'가 자행되고 있다고도 밝혔다.

이들은 "병원은 간호사들에게 의사 업무를 전가해 불법 의료를 조장하고 있고, 주 52시간 이상 노동을 요구하며 근무 시간 변경동의서를 받고 있다"며 "병원 노동자들은 전가된 책임을 '울며 겨자 먹기'로 안고 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 상급종합병원의 한 병동은 '재원 환자 0명'으로 병상을 비운 상태며, 환자가 줄어든 병동의 간호인력에 연차 사용을 권하는 등 긴급한 스케줄 조정까지 종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의료연대본부는 "전공의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인력 충원이 필요한데도, 의대 증원을 반대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공공의대 설립 등이 빠진 정부의 의대 증원 방식에도 문제가 많다"며 "총선 표심을 겨냥한 계획이라는 평가를 받지 않으려면 2천명 증원 인력이 응급, 소아과, 산부인과 등 의사 부족 진료과와 지역·공공병원으로 갈 수 있게 할 방안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전국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전공의 진료 거부 현황과 환자 불편 사례를 확인해 23일 공개할 예정이다.

dindong

칭찬하다(94879)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6개월 기다린 수술 취소하고, 간호사에게 의사 일 떠넘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