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미국 펜스 전 부통령·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이란 때릴 때 됐다”

미국 펜스 전 부통령·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이란 때릴 때 됐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활동한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전 국무장관이 바이든 행정부를 향해 이란을 직접 공격하라고 촉구했습니다.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펜스 전 부통령과 폼페이오 전 장관은 현지시간 8일 이 매체에 공동으로 기고한 글에서 “이란에 반격할 때가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펜스 전 부통령·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이란 때릴 때 됐다”
이들은 지난달 27일 요르단 내 미군 주둔지에서 친이란 민병대의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미군 3명이 숨진 사건을 거론하며 “세계에서 독보적인 테러지원국(이란을 지칭)에 의한 용납할 수 없는 폭력 행위를 더는 처벌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펜스 전 부통령·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이란 때릴 때 됐다”
이어 “미국은 즉각적이고 분명한 무력 과시로 대응해야 한다”며 “이는 중동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약해진 억지력을 회복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펜스 전 부통령·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이란 때릴 때 됐다”
또 “미군은 핵 프로그램, 해군과 원유 시설을 포함해 가치가 큰 이란 목표물들을 파괴해야 한다”며 “빈 창고들에 대한 공격은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역설했습니다. 그러면서 “유화책은 역사에서 단 한 번도 효과가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언급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동 내 친이란 무장세력을 상대로 벌이는 군사작전에 대한 강력한 비판으로 풀이됩니다.
미군은 최근 이라크와 시리아의 친이란 무장세력과 홍해에서 민간 상선을 공격하는 예멘 반군 후티를 잇따라 공습했지만 미국 공화당 내 강경파들 사이에서는 이란 본토를 직접 공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펜스 전 부통령과 폼페이오 전 장관은 기고문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대이란 외교정책을 전반적으로 깎아내렸습니다. 이들은 “지난 3년간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관들은 이란에 대한 제안과 양보를 반복했고 이것은 이란의 공격적 행동을 대담하게 만들었을 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바이든 행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의 ‘최대 압박 전략’을 철회했다며 ▲ 수감자 맞교환 대가로 이란 동결 자금 해제 ▲ 이란의 대중국 원유 수출 증가 허용 ▲ 후티의 테러단체 지정 해제 ▲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추진 등을 열거했습니다.
나아가 “이런 유화책의 결과는 10월 7일 이스라엘을 겨냥해 시작된 하마스의 만행”이라고 규정하며 “그 후 넉달 동안 바이든 행정부는 이란의 긴장 고조와 공격들에 강력하게 대응하기를 거부하면서 유화책에 계속 의존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펜스 전 부통령과 폼페이오 전 장관은 “‘최대 압박’으로 돌아가는 것만이 미국이 그 지역(중동)의 안정을 회복하게 하고 미군과 동맹국들의 생명을 충분히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를 향해 이란의 원유 수출 대금에 대한 동결 해제를 취소하고 중동 내 이란 대리세력들의 자금을 압류하도록 국제 은행들에 요청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해 8월 이란과 미국인 수감자 5명을 돌려받는 조건으로 한국과 이라크 은행 등에 동결된 100억 달러(약 13조3천억원)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기로 합의했지만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이 터지자 사실상 재동결 조치를 취했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네이버,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칭찬하다(71253)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미국 펜스 전 부통령·폼페이오 전 국무장관 “이란 때릴 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