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스파클뉴스골드스파클뉴스

전국 대학 의대생 “집단휴학 강행하겠다”

전국 대학 의대생 “집단휴학 강행하겠다”

설문조사 응답자 90% 이상 찬성
수업 거부 등 다른 집단행동 예상도
교육부, 엄정한 학사 관리 강조
지난17일 서울 대한의사협회 대강당에서 의료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제1차 회의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대학 의대생과 의학전문대학원생이 정부 만류에도 집단휴학을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재차 밝혔다. 설문조사 응답자 90% 이상이 동맹휴학에 찬성한 점을 근거로 이달 20일부터 의대 증원 반대를 위한 ‘동맹휴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동맹휴학’을 허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 향후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수업 거부 등 다른 집단행동 가능성이 남아 있어 학사 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이하 의대협)는 지난 16일 밤 비상대책위원회 임시총회를 열어 20일부터 각 단위 학칙을 준수한 ‘동맹(집단)휴학’과 이에 준하는 행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의대협은 40개 의대 등이 참여하는 단체로 지난 15일에도 35개 의대 대표자가 같은 내용을 결의한 바 있다.

의대협은 지난 15~16일 전국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90% 이상 응답자 중 90% 이상이 동맹휴학에 찬성했다고 설명했다. 동맹휴학이 아니더라도 수업 거부 등 다른 집단행동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의대 학생 대표자들은 지난 16일 수업 거부 등 다양한 대응책을 의논했다. 대학 대부분은 3월에 개강하지만, 의대 본과는 통상 2월에 먼저 개강한다. 병원 임상실습을 하는 본과 3·4학년은 학사일정 자체가 유동적이다. 수업이나 실습 거부 움직임이 시작되면 당장 이번 주부터 학사 운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병원 현장에서 진행 중인 전공의들 집단 사직 등과 맞물려 파급력을 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교육부는 의대생 집단행동 움직임이 예고되자 지난 16일 의과대학 교무처장들과 온라인 회의를 열었다. 휴학 신청이 들어오면 요건과 처리 절차를 정당하게 지켜 동맹휴학이 이뤄지지 않도록 엄정히 학사 관리를 해달라고 강조했다.

휴학계를 내기 시작하면 정부나 대학 측과 충돌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고등교육법상 휴학은 입대나 출산·육아 등의 사유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학칙으로 그 요건을 정하게 돼 있다”며 “동맹휴학은 학칙상 휴학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교육부는 각 대학을 감독할 권한이 있고, 이때 학칙 위반 여부에 따라 조치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칭찬하다(9)
허가 없이 전재할 수 없습니다:>골드스파클뉴스 » 전국 대학 의대생 “집단휴학 강행하겠다”